[한국경제] 11년 만에 오는 뉴욕필의 손유빈…살로넨 지휘, 스포츠카 같아

Created by AI
Reference by 한국경제

2012년, 18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뉴욕필하모닉에 한국인 최초로 관악 파트 정단원이 된 손유빈이 11년 만에 고국을 찾습니다. 이 특별한 귀환은 단순한 방문이 아닌, 뉴욕필의 중견 멤버로서의 당당한 귀환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불가능에 가까운 도전, 그리고 성공

35년간 자리를 지켜온 전임자의 은퇴로 생긴 자리였습니다. 수백 명의 지원자 사이에서 세 번의 치열한 오디션을 통과해야 했던 그 순간을, 손유빈은 아직도 “어떻게 뚫고 들어왔는지 실감나지 않는다”고 회상합니다.

중견 멤버로 성장한 14년

이제는 신입 단원 오디션의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위치에 오른 손유빈. 처음 한국을 찾았던 2014년과는 달리, 이번에는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관객들을 만납니다. 단원들조차 “한국을 왜 이제야 가느냐”며 기대감을 드러낼 정도로, 이번 내한 공연은 특별한 의미를 지닙니다.

살로넨의 지휘, 마치 스포츠카처럼

에사페카 살로넨의 지휘는 손유빈이 가장 존경하는 순간 중 하나로 꼽습니다. “박력 있으면서도 유연하게 곡을 이끌어가는 모습이 마치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것 같다”는 그의 표현은, 이번 공연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더 높여줍니다.

이번 내한 공연은 단순한 귀환이 아닌, 한국 클래식 음악의 자부심이자 희망의 상징으로서 손유빈의 성장을 보여주는 귀중한 순간이 될 것입니다.

살로넨과 함께하는 베토벤, 스포츠카 같은 지휘의 비밀

11년 만에 뉴욕필과 함께 한국을 찾은 손유빈이 들려주는 살로넨의 지휘는 마치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듯한 박진감으로 가득하다. 특히 이번 공연에서 선보일 베토벤 프로그램은 그 진가를 유감없이 발휘할 예정이다.

따뜻한 대화,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크리스티안 지메르만과 함께하는 첫 무대에서는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이 연주된다. 손유빈은 “악단과 피아노가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를 나누듯 진행되는 작품”이라고 설명한다. 살로넨의 섬세한 지휘는 이 대화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영웅의 귀환, 베토벤 교향곡 3번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베토벤 교향곡 3번 ‘영웅’이다. 뉴욕필의 정기 레퍼토리로 자리 잡은 이 곡을 살로넨은 독특한 방식으로 해석한다. “스포츠카를 운전하듯 박력 있으면서도 유연하게 곡을 이끌어가는” 그의 지휘 스타일은 관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선사할 것이다.

살로넨은 매년 뉴욕필과 호흡을 맞추는 지휘자로, 손유빈이 가장 존경하는 지휘자이기도 하다. 그의 지휘 아래 펼쳐질 이번 공연은 뉴욕필의 13년 차 베테랑 단원인 손유빈이 꼽은 최고의 연주 중 하나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살로넨과 뉴욕필이 펼치는 프랑스 음악의 밤: 라벨부터 베를리오즈까지

11년 만에 고국을 찾은 뉴욕필의 손유빈이 들려주는 프랑스 음악의 향연이 공연의 대미를 장식합니다. 28일 마지막 공연에서는 라벨, 드뷔시, 베를리오즈의 대표작들이 청중들을 환상적인 음악 여행으로 안내합니다.

라벨의 ‘거위 모음곡’으로 시작되는 이번 공연은 어린이를 위해 작곡된 만큼 동화같은 환상성이 돋보입니다. 손유빈은 “작은 규모의 악단 구성으로 실내악단의 섬세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습니다.

이어지는 드뷔시의 ‘바다’는 청중들을 광활한 해양의 세계로 인도합니다. 잔잔한 물결부터 거친 파도까지, 다채로운 바다의 모습이 음악으로 그려집니다. 살로넨의 스포츠카 같은 박력 있는 지휘는 이 작품의 역동성을 한층 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지막을 장식하는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은 이번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손유빈은 “광기 어린 작곡가의 극적인 표현이 돋보이는 작품”이라고 소개하며, 한 무대에서 프랑스 음악의 다양한 매력을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11년 만의 귀환, 뉴욕필 손유빈의 열정적인 스포츠카 같은 무대

11년이라는 시간은 음악가에게 얼마나 큰 성장을 가져다줄까요? 뉴욕필하모닉의 한국인 최초 관악 파트 정단원 손유빈의 귀환이 더욱 특별한 이유입니다. 2014년 신입 단원으로 첫 내한 공연을 했던 그가, 이제는 중견 멤버이자 오디션 심사위원으로서 한층 깊어진 음악성을 들고 돌아왔습니다.

살로넨과 함께하는 역동적인 무대

이번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에사페카 살로넨의 지휘입니다. 손유빈은 살로넨의 지휘를 “스포츠카를 운전하듯 박력 있으면서도 유연하게 곡을 이끌어가는” 스타일이라고 표현했습니다. 13년간의 뉴욕필 경력 중 최고의 순간 중 하나로 꼽을 만큼, 살로넨과의 호흡은 특별합니다.

두 가지 색다른 프로그램의 향연

  • 베토벤 프로그램 (26·27일)

    • 피아노 협주곡 4번: 지메르만과의 첫 협연
    • 교향곡 3번 ‘영웅’: 뉴욕필의 시그니처 레퍼토리
  • 프랑스 음악의 밤 (28일)

    • 라벨의 ‘거위 모음곡’: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선율
    • 드뷔시의 ‘바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걸작
    •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강렬하고 극적인 피날레

중견 연주자로 성장한 손유빈의 깊이 있는 연주와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가 선사할 이번 공연은, 11년이라는 기다림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증명할 것입니다.

Reference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62215461

Posts created 1177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

Related Posts

Begin typing your search term above and press enter to search. Press ESC to cancel.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