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베니스 국제영화제는 글로벌 영화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열띤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영화계의 대표 거장 박찬욱 감독이 선보인 신작 ‘어쩔수가없다’가 경쟁 부문 최고 평가를 받고 있어, 많은 이들이 ‘박찬욱이 이번에는 베니스 황금사자상 받을까?’라는 기대를 품고 있습니다. 일요일 새벽 1시에 공개될 수상 결과는, 리도섬의 별들이 어디를 향할지 예측하게 만드는데요.
이번 영화제의 공식 평가에서도 박찬욱의 작품은 평단과 현지 매체 모두로부터 높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버라이어티는 “박찬욱이 현존하는 가장 품위 있는 감독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결정적 증거”라고 평했고, 영국 BBC 역시 ‘기생충’을 떠올리게 하는 ‘황홀한 걸작’이라 평가했습니다. 영화 비평 플랫폼 로튼토마토에서는 신선도 지수 100%를 기록하며, 경쟁작들 중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어 수상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프랑켄슈타인’과 ‘앳 워크’ 등 경쟁 작품들이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는 가운데, 박찬욱 감독의 작품은 확실히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 ‘어쩔수가없다’는 ‘괴물’이라는 테마와 맥을 같이하며, 이번 영화제에서 최고의 영예를 노리고 있습니다. 과연 베니스 수상작으로 선정될지는 6일 저녁, 즉 한국 시간으로 일요일 새벽 1시에 공개될 공식 결과를 기다려봐야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리도섬의 수많은 별들은 누구를 향해 빛을 발할지 기대하며, 박찬욱 감독이 베니스 황금사자상을 품에 안는 순간이 기다려지고 있습니다. 과연 올해는 ‘박찬욱, 베니스 황금사자상 받을까?’라는 질문에 답이 돌아올까요?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그 순간은 곧 찾아올 것입니다.
경쟁작과 숨겨진 보석들: 박찬욱, 베니스 황금사자상 받을까? 일요일 새벽 1시 대공개
올해 베니스 영화제는 전 세계 영화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다양한 작품들이 경쟁 부문에 올라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박찬욱 감독의 신작이 경쟁의 최전선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이번 영화제는 ‘괴물’이라는 공통 테마 아래, 여러 작품들이 서로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기예르모 델 토로의 ‘프랑켄슈타인’과 함께 수상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지는 작품은 바로 박찬욱 감독의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현지 평론가들 사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황금사자상을 받을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영화제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괴물’이라는 테마와의 절묘한 연관성도 수상 기대를 더욱 키우는 요인입니다.
그러나 경쟁은 치열합니다. 개막작 파울로 소렌티노의 ‘라 그라치아’, 발레리 동젤리의 ‘앳 워크’, 캐스린 비글로의 ‘하우스 오브 더 다이너마이트’ 등도 기대를 모으며 평점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이 가운데, 프랑스의 ‘앳 워크’는 자기성찰적 정서와 가난한 작가의 이야기를 섬세하게 그려내며 호평을 받고 있어 숨은 복병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편, 다큐멘터리 부문에서도 눈길을 끄는 작품들이 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 감독 잔프랑코 로시의 ‘구름 아래’는 현장감 넘치는 삶과 역사를 담아내며, ‘베니스 황금사자상 받을까?’ 라는 기대를 품게 만듭니다. 반면, 기대를 모았던 노아 바움백의 넷플릭스 작품 ‘제이 켈리’는 아쉬운 평가를 받아 기대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줄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이번 베니스영화제는 6일 저녁(한국시간으로 일요일 새벽 1시) 폐막식을 앞두고 있는데요. 과연 박찬욱 감독의 작품이 결국 황금사자상을 차지할 것인지, 아니면 예상 밖의 작품들이 대상이 될지 주목됩니다. 이번 영화제의 대망의 결산은 일요일 새벽 1시, 베니스의 별빛 아래에서 공개됩니다. 기예르모 델 토로부터 프랑소와 쿠르테의 자전적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올해 영화제는 다양한 테마와 작품들이 교차하며 풍성한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눈을 떼지 마세요—영화 역사를 새로 쓸 영예의 주인공은 누구일지, 그 순간이 바로 곧 다가옵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9042448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