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정적자가 연속 4년 동안 국내총생산(GDP)을 초과하며 한국 정부의 재정 건전성 문제가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은 1년 단위로 재정수지를 관리하는 재정준칙을 따르고 있는데, 이 방식이 경기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특히,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년짜리 재정준칙으론 한계…구윤철, 새 틀 도입 시사’라는 발언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명확히 짚어냈습니다.
현재 한국은 2020년 이후 재정수지 적자 규모가 매년 3%를 넘어서며, 정부의 확장적 재정 정책으로 인해 재정 적자 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대해 구 부총리는 “경기 상황에 맞게 재정을 유연하게 운용하기 어렵다”면서, 기존의 엄격한 1년 단위 재정준칙으로는 필요한 투자를 적시에 집행하지 못하며 재정 정책의 유연성을 제한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국제기구인 IMF도 한국의 재정준칙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는데, 이들은 ‘탈출조항’을 활용하여 경기 침체 시 재정적자를 늘릴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을 제안하며, 3~5년 단위의 중기적 재정 프레임워크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제는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많은 국가들이 재정준칙 적용을 일시 중단하고 경기 부양에 나선 사례에서도 드러났습니다.
이처럼 기존 1년짜리 재정준칙의 한계는 명확하며, 구윤철 부총리가 제시한 새로운 재정 정책 틀의 도입은 한국 재정건전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와 국제사회 모두 경기 변동성을 감안한 유연한 재정관리 방식을 모색하는 가운데, ‘왜 1년짜리 재정준칙으론 한계…구윤철, 새 틀 도입 시사’에 대한 시선이 더욱 집중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재정 프레임워크 도입, 현실적 해법 될까?
1년짜리 재정준칙으론 한계…구윤철, 새 틀 도입 시사
한국 경제의 재정 관리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한국형 재정준칙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하게 시사하며, 기존의 1년 단위 재정준칙이 갖는 한계점을 짚어냈습니다. 현재 한국은 연속 네 해 동안 GDP 대비 재정 적자가 3%를 넘는 상황으로, 재정 정책의 유연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 재정 정책의 개선 방안으로 3~5년 중기 재정준칙과 ‘탈출조항’을 제안하며 현실적인 해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탈출조항이란 전쟁, 자연재해, 경기 침체 등 예상치 못한 긴급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재정준칙을 유예하거나 조정할 수 있는 제도로,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는 50개국이 이를 활용해 재정 부양을 강화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이처럼 IMF와 한국 정부 모두 재정준칙의 ‘유연성’을 고민하는 가운데, 한국의 재정 정책은 단기적 규제를 넘어 보다 실질적이고 탄력적인 틀로 나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새로운 재정 프레임워크가 한국 경제의 건전성을 지키면서 동시에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할지 관심이 집중됩니다.
당장 1년 단위의 재정준칙이 갖는 한계에 대한 깊은 고민과 함께, 실제 도입 가능성과 기대효과를 미리 탐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이 바로 한국 재정 정책을 재택할 전환점을 맞이하는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101483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