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신혼여행 성지의 추락…이젠 항공사 애물단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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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by 한국경제

괌은 한때 신혼여행과 가족여행의 대표적인 성지로 꼽히던 곳입니다. 맑은 바다와 따뜻한 기후, 다양한 해양 스포츠와 쇼핑 등으로 많은 여행객들의 사랑을 받았죠. 특히 인천에서 불과 4시간 반 만에 도착하는 가까운 미국령인 점도 매력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괌 노선이 사랑받던 과거의 모습과는 달리, 항공사들에게는 애물단지가 되어버린 이야기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괌, 과거의 인기와 지금의 위기

코로나19 이후 여행 수요가 잠시 회복하는 듯했으나, 최근 환율 상승과 현지 물가 급등, 그리고 기타 경쟁 휴양지들의 부상으로 인해 괌에 대한 수요는 급감했습니다. 올해 1~7월 인천-괌 노선 여객 수는 무려 66만9000명에서 37만8000명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습니다. 과거의 인기 노선이었던 만큼 충성 고객층이 줄어들면서, 항공사들도 대응책을 고민하게 됐죠.

항공사들, 울며 겨자 먹기식 증편

수요가 급감하는 상황 속에서도 일부 항공사들은 어쩔 수 없이 노선을 늘리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인천-괌 노선의 운항 횟수를 주 14회에서 21회로 증편했고, 진에어와 에어서울도 각각 노선을 확대하는 모양새입니다. 이는 과거 경쟁보다 시장 상황이 미묘하게 바뀌면서, 항공사들이 공급을 유지하지 않으면 규제와 과징금을 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좌석 공급이 오히려 늘어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되었나? 수요 감소의 배경

그동안 괌은 달러 강세와 높은 현지 물가로 인해 국내 여행객들의 선호도가 떨어졌습니다. 더불어, 코로나 이후 떠오르는 다른 인기 휴양지에 밀리기 시작하면서, 과거 인기 노선의 수요는 급감하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항공사들은 어쩔 수 없이 노선을 유지하거나 증편하는 이유는, 경쟁 당국의 규제와 연계된 공급 유지 조건 때문입니다. 결국, 사랑받던 괌이 항공사들에게는 ‘골칫거리’로 전락한 셈입니다.

이처럼 신혼여행의 성지였던 괌은 한때는 로맨틱한 꿈의 여행지였으나, 지금은 수요 부진 및 시장 경쟁 속에 ‘희생양’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항공사들의 딜레마: 운항 확대와 중단 사이 — 신혼여행 성지의 추락…이젠 항공사 애물단지 됐다

최근 국내외 여행 트렌드의 변화로 인해 ‘신혼여행 성지의 추락…이젠 항공사 애물단지 됐다’는 상황이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과거 가족단위와 신혼여행객들이 즐겨 찾던 괌이, 이제는 항공사들에게 부담이 되고 있는 노선으로 전락한 것인데요. 관광객 수요가 급감하는 상황에서, 항공사들은 운항을 늘려야 하는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왜 괌 노선이 어려움에 처했나?

괌은 온화한 기후와 아름다운 바다 덕분에 오랫동안 인기 휴양지로 꼽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달러 강세와 높은 현지 물가, 그리고 다른 휴양지의 부상으로 수요가 크게 줄었죠. 2019년 1~7월 인천~괌 노선 여객 수는 66만9000명에서 올해 같은 기간 37만8000명으로 거의 절반 가까이 감소하는 등, 여행객들의 관심이 크게 식은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항공사들은 ‘늘린다’라는 모순된 선택을 하고 있는데요. 대한항공과 진에어, 에어서울 등은 오히려 노선 운항 횟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는 경쟁 심화와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한 ‘좌석 공급 유지’ 조건 때문입니다. 과거보다 좌석 수가 줄지 않도록 강제하는 규제 탓에, 수요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운항을 지속하거나 늘려야 하는 이상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항공사들의 딜레마, 그리고 앞으로의 관전 포인트

이처럼 수요는 크게 감소했지만 ‘공정위 규제’라는 강제 조건 때문에 운항을 축소할 수 없는 현실. 일부 항공사들은 오히려 괌 노선을 늘려서 시장 점유율을 지키거나, 경쟁사와의 격차를 유지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질문이 떠오릅니다. 과연 항공사들은 어떻게 ‘신혼여행 성지의 추락’이라 불리는 이 노선을 지켜내며, 어떻게 수요를 회복할 수 있을까요? 앞으로의 전략과 시장 회복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주목할 만한 시점입니다.

수요가 줄었지만, 규제와 경쟁 속에서 그들만의 생존 전략을 모색하는 항공사들의 모습. 우리 여행객들은 이 변화의 물결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계속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9026478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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