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1600호 넘은 다이소…B급 상권 공략 임차료 5% 매직 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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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by 한국경제

불황 속에서도 멈추지 않는 다이소의 성장세가 국내 유통업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1600호 넘은 다이소…B급 상권 공략 임차료 5% 매직 통했다’라는 화제는 시장 전반에 새로운 전략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번 섹션에서는 다이소가 어떻게 매장 수를 급속히 늘리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는지 그 비밀을 파헤쳐보겠습니다.

‘1600개 매장’ 돌파 비결은 무엇일까?

지난달 기준, 다이소의 국내 매장 수는 1600개를 넘어섰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이후, 매장 수는 연간 100개씩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였으며, 최근에는 그 속도가 더욱 가속화되어 2년 만에 1500개를 돌파한 뒤 1600개 돌파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처럼 빠른 확장은 다른 오프라인 유통채널들이 온라인 쇼핑 시대에 줄어드는 것과 대조를 이뤄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다이소의 전략적 접근 덕분입니다. 기존의 주력 상품인 생활용품 외에 문구, 패션, 화장품, 식품까지 품목을 확대하며 고객층을 다양화하는 동시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경쟁사보다 낮은 임차료를 기반으로 한 운영 효율성도 큰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죠.

식별된 핵심 전략: B급 상권과 임차료 낮추기

다이소의 성장 배경에는 ‘B급 상권 공략’ 전략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일명 ‘임차료 5% 매직’이라 불리는 이 전략은, 도심의 고가 상권 대신 복층, 이면도로, 지하 같은 저렴한 위치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깨비시장 내 다이소 매장도 지하로 옮기면서 임차료를 절감했고, 이 비용 절감은 곧 가격 경쟁력 강화로 이어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다이소는 2~5개 층 전체를 임차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운영비용을 낮추고 있습니다. 낮은 임차료 덕분에 전체 고정비를 낮출 수 있었고, 그 결과 가격 경쟁력과 함께 수익성도 향상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영업이익률이 9.4%에 달하는 것도 이 전략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낮은 임차료와 가성비의 시너지

‘극강의 가성비 상품’은 다이소의 대표 강점이지만,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배경에는 낮은 임차료가 존재합니다. 전체 임차료는 지난해 2034억 원으로, 매출의 5.1%에 불과하며, 스타벅스의 임차료(8.2%)보다 훨씬 낮습니다. 이는 도심의 주요 상권이 아닌, B급 상권에서 다이소가 자리잡으며 가능했던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금융적으로도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낮은 고정비 구조 덕분에 가격 경쟁력을 갖추면서도,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이죠. ‘박리다매’ 전략으로 1000~5000원대의 상품을 판매하면서도, 대형마트와 백화점 수준의 이익률을 실현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전망과 기대

이처럼 다이소는 ‘임차료 5% 매직’이라는 비밀 병기를 통해, 지속적인 매장 확장과 함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B급 상권 공략’ 전략은 계속해서 유효하며, 특히 MZ세대와 외국인 관광객이 몰리면서 추가 매장과 지역으로 확장될 전망입니다. 불황 속에서도 멈추지 않는 다이소의 성장, 그 이면에 숨어있는 전략적 비밀을 통해 대한민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경쟁 구도를 기대해보세요.

임차료 5%의 마법과 K웨이브 플랫폼의 성공: 1600호 넘은 다이소…B급 상권 공략 임차료 5% 매직 통했다

최고의 가성비를 가능하게 한 비밀, 바로 낮은 임차료 전략입니다. 1600개 넘는 매장을 자랑하는 다이소는 단순한 생활용품 판매점을 넘어 유통업계의 ‘게임 체인저’로 자리매김하며, ‘임차료 5% 매직’의 성공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놀라운 성과는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다이소는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핵심 상권인 메인 거리보다는 B급 상권, 즉 2~3층이나 이면도로의 덜 비싼 임차 공간을 적극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깨비시장 내 다이소는 기존 1층보다 임차료가 낮은 지하로 이전하며, 매장 크기는 키우고 비용은 절감하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이러한 전략 덕분에, 다이소의 지난해 낸 임차료는 매출의 약 5.1%에 불과했으며, 이는 스타벅스(8.2%)보다 훨씬 낮은 수치입니다. 낮은 임차료를 바탕으로 고정비를 대폭 낮출 수 있었고, 이는 곧 낮은 가격과 높은 마진으로 연결됩니다.

그 결과, 다이소는 매장 수를 급증시키며 오프라인 채널의 ‘최후의 보루’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습니다. 2023년 하반기 매장 수는 1500개를 넘어섰고, 이제는 1600개를 훌쩍 넘긴 상태입니다. 오프라인 유통이 온라인에 밀리고 있는 가운데, 이처럼 공격적인 매장 확대는 이례적이며, 특히 외국인과 MZ세대까지 사로잡은 다이소의 ‘앵커 테넌트 효과’는 전통시장과 쇼핑몰까지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이 모든 성공 뒤에는 ‘낮은 임차료’라는 핵심 전략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체 고정비 구조를 개선하고, 더 낮은 가격과 고수익을 실현하는 ‘K웨이브 플랫폼’의 비결이 바로 여기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이소는 ‘임차료 5% 매직’을 무기로,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을까요? 다이소의 전략이 보여주는 유통업의 새 지평을 주목해보세요.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8053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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