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미술시장 불황에도 끄떡없다…키아프, 올해도 나홀로 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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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by 한국경제

전 세계 아트페어들이 연이어 취소되고, 미술시장 전반에 걸쳐 판매 부진과 관람객 감소가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한국의 대표 아트페어인 KIAF는 독보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미술시장 불황에도 끄떡없다…키아프, 올해도 나홀로 질주라는 찬사는 바로 이러한 KIAF의 성과를 잘 보여줍니다.

최근 몇 년간 글로벌 아트페어들이 위기를 맞으며, 아트바젤, 아트쇼, 타이베이 당다이 등 주요 행사들이 잇따라 취소 또는 축소 운영을 결정한 반면, KIAF는 오히려 매년 참여 화랑과 관람객 수를 늘리며 시장의 불황 속에서도 예외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KIAF-프리즈 서울은 국내 최대 아트페어로서 9월 한 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으며, 한정 할인 티켓은 불과 이틀 만에 모두 매진될 정도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습니다. 관람객 수 역시 2022년 7만4000명에서 지난해 8만2000명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 같은 성공은 단순히 관람객 유치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인 행사 개혁과 차별화 전략에 기인합니다. 한국화랑협회는 참여 화랑의 심사를 강화하고, 참가비를 인상하는 등 내부 시스템을 개선하며 행사 품격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더불어, 세계 유명 아트페어의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선보이는 ‘KIAF 특별전’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소개, 한국 미술의 다채로움을 적극 드러내고 있습니다.

또한, KIAF는 신진작가 발굴과 중견작가 육성에 힘쓰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갤러리인 갤러리현대와 국제갤러리는 ‘솔로 부스’를 선보이며, 유명 작가 작품으로 행사 전체의 품격을 높였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관람객과 해외 미술 관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KIAF의 순수 관람객 수는 2년 전의 세 배에 달하는 1만2000명을 기록했고, 해외 미술기관들 역시 대거 참여하는 등 한국 미술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KIAF는 시장의 어려움 속에서도 변화와 혁신을 멈추지 않으며, 한국 미술계의 성장 엔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한국 미술의 선순환 구조를 이끄는 KIAF의 독주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기대되며, ‘미술시장 불황에도 끄떡없다…키아프, 올해도 나홀로 질주’라는 찬사가 그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KIAF가 어떻게 시장의 불황을 돌파하며 국내외 미술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과감한 개혁과 신선한 시도로 재도약한 KIAF의 비밀: 미술시장 불황에도 끄떡없다…키아프, 올해도 나홀로 질주

한국 최대의 아트페어 KIAF가 미술시장 불황 속에서도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내며 ‘올해도 나홀로 질주’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내부 반발과 한계에 직면했던 과감한 개혁과 혁신적인 전시 구성, 그리고 대형 갤러리들의 힘찬 참여가 이 모든 비결입니다. 이 과정에서 KIAF는 국내 미술계의 대표 축제로 자리잡으며, 단순한 작품 판매장을 넘어 한국 미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공 뒤에는 ‘내부 반발도 감수하며’ 추진된 참여 갤러리 심사 강화와 차량적 시설 개선, 그리고 스타일과 내용 모두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전시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유명 아트페어인 프리즈를 벤치마킹한 ‘KIAF 특별전’을 도입하여 다양한 장르와 신진작가를 선보이는 시도를 통해 기존의 단조로움을 탈피했고, 이는 관람객의 뜨거운 호응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와 함께, 대형 갤러리들도 적극적인 힘을 보태며 KIAF의 품격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갤러리인 갤러리현대가 유명 작가의 ‘솔로 부스’를 선보인 것처럼, 고품격 전시와 작품 선정으로 전시장 전체의 위상을 끌어올렸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모여 결국 지난해 KIAF의 관람객 수는 2년 전 대비 세 배 가까이 증가하며, ‘미술시장 불황에도 끄떡없다’는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KIAF가 왜 ‘한국 미술계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는지는 명확합니다. 관람객의 눈을 사로잡는 신선하고 질 높은 전시, 업계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해외 미술관 관계자들의 방문 등은 모두 그 증거입니다. 앞으로도 KIAF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국내 미술시장의 동력을 견인하며, ‘올해도 나홀로 질주’를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73020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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