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규모 감세 법안 시행으로 현대차의 미국 전기차 판매가 예정된 수치보다 훨씬 큰 타격을 입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바로 ‘트럼프 감세 법안…현대차 美 판매 연 2.7조 감소 추산’이라는 충격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 변화는 현대차뿐만 아니라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이번 법안은 지난 4일 시행된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BBBA)으로, 전기차 구매에 따른 세금 공제 혜택이 조기 종료됩니다. 특히 미국 내 전기차 구매 관련 세액공제 종료로 인해, 현대차그룹의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량이 연간 최대 4만5천여 대, 매출로 따지면 약 2조 7천억 원 이상 감소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로써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그동안 기대했던 전기차 생산과 판매 확대 전략에 큰 차질이 우려됩니다. 이미 현대차는 북미 전기차 시장 점유율 강화를 위해 조지아주에 약 80억 달러를 투입한 공장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이번 정책 변화는 이러한 투자의 회수 리스크를 높이고, 전기차 및 배터리 업계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이처럼 글로벌 정책 환경의 급변 속에서 한국 기업들은 정부 차원의 정책 지원과 재정적 뒷받침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산업은행 등을 통해 첨단전략산업기금과 공급망 안정화 기금 조성 등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이 경쟁력 유지의 핵심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즉, 이번 트럼프 감세 법안은 현대차와 같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뿐만 아니라,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 전반에 걸쳐 직간접적인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정책 변화와 기업 대응 전략이 우리 산업의 생존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의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무엇보다도 정부와 산업계의 긴밀한 협력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줍니다.
한국 전기차 산업, 위기 속에 맞이한 기회는?
최근 미국에서 시행된 트럼프 감세 법안(OBBBA)은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전기차 산업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 그룹의 미국 판매가 연간 최대 2.7조 원(약 19억 5508만 달러) 감소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한국 전기차 산업이 직면한 위기가 부각되고 있는데요. 이번 법안에 따라 전기차 구입 시 제공되던 세액공제 혜택이 조기 종료되면서 투자 수익성과 시장 수요가 크게 흔들릴 전망입니다.
감세법 발효 이후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기대했던 전기차 판매량이 최대 37%까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미국 내 전기차 구매 세제 혜택이 조기 종료됨에 따른 당연한 결과로, 글로벌 경쟁에서도 불이익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결국, 우수한 전기차 모델을 보유한 한국 기업들이 투자 회수 리스크에 직면하면서, 산업 전반에 걸친 위협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기 속에서도 한국 정부와 업계는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인협회는 정부의 정책 기금 및 세제 혜택 등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하며, 위기를 극복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산업은행에 ‘첨단전략 산업기금’ 설치, 공급망 안정화 기금 조성 연장 등 적극적인 정책 지원이 뒤따른다면, 한국 전기차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은 가능하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이처럼, 감세법의 영향을 딛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기회는 바로 정부와 기업의 협력 속에 존재합니다. 한국 전기차 산업의 미래를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전략은 무엇일까요? 지금이 바로 글로벌 정책 변화에 맞춘 혁신과 지원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앞으로 한국이 어떤 방향으로 이 위기를 넘어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지 기대해봅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72096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