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년 6개월 만에 코스피가 3000선을 다시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뭔가 다릅니다. 시장의 대표 주자로 여겨졌던 삼성전자가 주춤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지수는 힘차게 올랐죠. “삼성전자는 시동도 안 걸었는데” 코스피는 어떻게 이런 상승세를 보일 수 있었을까요?
이번 랠리의 진짜 주인공은 바로 외국인 투자자들입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시작된 이른바 ‘허니문 랠리’를 외국인들이 주도하고 있는 것이죠. 6월 한 달간 무려 4조 5000억 원에 달하는 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인들은 어떤 종목에 관심을 보였을까요?
- SK하이닉스: 시가총액이 2년 전 98조 원에서 현재 197조 원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44조 원의 시가총액을 기록하며 새로운 주도주로 떠올랐습니다.
- AI 관련주: 인공지능 열풍을 타고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처럼 삼성전자 없이도 코스피는 3000선을 넘어설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일각에서는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코스피가 3200선에 다가갔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죠.
하지만 전문가들은 코스피가 4000선, 5000선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결국 삼성전자의 회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아직 시장의 대장주 자리는 비어있는 셈이죠.
이번 허니문 랠리, 과연 얼마나 더 갈 수 있을까요? 삼성전자의 반등 여부와 함께 외국인 투자자들의 움직임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외국인의 귀환과 새로운 주도주의 등장: 허니문랠리의 주역들
무려 4조 5000억 원! 외국인 투자자들이 한국 주식시장으로 다시 몰려들며 코스피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시동도 안 걸었는데” 외국인이 주도하는 허니문랠리가 더욱 가속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죠.
이번 상승장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바로 삼성전자 없이도 코스피가 3000선을 돌파했다는 점입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새로운 주도주들이 등장하며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습니다.
떠오르는 새로운 주도주들
- SK하이닉스: 시가총액이 98조원에서 197조원으로 2배 이상 증가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44조원의 시가총액으로 새롭게 부상
이러한 변화로 인해 삼성전자를 제외하고 코스피를 계산한다면 지금 3200선에 다가갔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귀환
올해 5월 말부터 외국인 투자자들의 순매수가 시작되었고, 6월에 들어서는 그 규모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이는 원화 강세와 반도체 업황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허니문랠리의 지속 가능성
새 정부의 증시활성화 정책과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 등 내부 요인이 겹치며 코스피가 단연 부각되고 있습니다. 과거 대선 이후의 허니문랠리 효과를 고려하면, 이러한 상승세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코스피가 4000선, 5000선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여전히 삼성전자의 실적과 경쟁력 회복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현재의 허니문랠리가 얼마나 더 갈 수 있을지, 그리고 삼성전자가 언제쯤 다시 시동을 걸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증시 대장주의 영향력 감소와 허니문랠리의 역설
코스피 3000 돌파의 이면에는 흥미로운 현상이 숨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시동도 안 걸었는데” 외국인이 주도하는 허니문랠리가 계속되고 있는 것입니다. 과거 코스피의 20%가 넘는 시가총액을 차지하던 삼성전자의 영향력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삼성전자 시총 비중의 급격한 하락
- 2021년 1월: 시가총액 495조원, 코스피 내 비중 20% 이상
- 2023년 현재: 시가총액 352조원, 코스피 내 비중 14.28%
이는 2016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삼성전자를 제외한 코스피 지수는 이미 3200선에 근접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부진의 원인
- 실적 악화: 2분기 영업이익 전년 대비 34.77% 감소 전망
- 투자자 피로감: AI 반도체 관련 고대역폭메모리(HBM) 납품 지연
- 주주환원 정책 미흡
새로운 주도주의 등장
- SK하이닉스: 시가총액 98조원에서 197조원으로 증가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44조원의 새로운 주도주로 부상
향후 전망: 회복의 가능성
일부 전문가들은 현재의 주가 하락을 투자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미래 이익 체력 개선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순자산비율(PBR)이 0.9배에서 1배로 회복될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코스피가 4000선, 5000선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결국 삼성전자의 실적과 경쟁력 회복이 필수적입니다. 현재의 외국인 주도 허니문랠리가 지속될 수 있을지, 그리고 삼성전자가 다시 한번 증시의 대장주로 귀환할 수 있을지 주목해야 할 시점입니다.
랠리의 끝은 어디? 그리고 삼성전자의 ‘재기’는 언제?
코스피 3000 돌파로 시작된 ‘허니문 랠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시동도 안 걸었는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이번 랠리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상승세는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요?
역사적으로 대선 이후 주가는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과거 데이터를 보면, 대선 1개월 후 평균 3~4%, 1년 후에는 14~16%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패턴이 이번에도 반복된다면, 코스피 4000선, 나아가 5000선도 꿈만은 아닐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장 전문가들은 한 가지 중요한 변수를 지적합니다. 바로 삼성전자의 실적과 주가 회복입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6만원 선에서 주춤하고 있으며, 코스피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감소했습니다. 과거 20%를 웃돌던 시가총액 비중이 현재 14% 수준으로 떨어진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진정한 반등은 언제 올까요? 일부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 실적 부진이 불가피하다고 보면서도, 현재의 주가 수준을 투자 기회로 볼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미래 이익 체력 개선에 초점을 맞춘 전략 변화가 주가 회복의 열쇠가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결국, 코스피의 추가 상승과 삼성전자의 재기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외국인 주도의 허니문 랠리가 계속되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언제 ‘시동을 걸지’ 모든 투자자의 눈이 쏠리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시장 흐름은 이 두 요소의 상호작용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Reference
https://www.mk.co.kr/news/stock/11348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