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터질 게 터졌다…AI 커닝, 이미 대학가 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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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by 한국경제

‘AI를 안 쓰면 손해’라는 말이 더 이상 농담이 아닙니다. 대학생들이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시험과 과제의 필수 도구로 여기며, 대학가의 풍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세대와 고려대에서 적발된 AI 커닝 사태는 그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로, ‘터질 게 터졌다…AI 커닝, 이미 대학가 일상?’이라는 표현이 더 이상 과장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이제 대학생들은 “AI를 활용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뒤처진다”는 현실 속에서, AI 도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이를 교묘히 피하거나 숨기는 기술까지 익히고 있습니다. 시험이나 과제에서 AI의 도움을 ‘필수 조건’으로 인식하는 현상은 단순한 부정행위의 문제를 넘어, 대학 평가 체계와 교육의 근본적 변화 필요성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AI 커닝 문제는 단순한 학생들의 일탈이 아니라, 변화하는 교육 환경과 평가 방식의 미흡함이 만든 구조적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대학이 AI 시대에 적합한 평가체계와 윤리 교육을 어떻게 정립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대학 교육 방향이 결정될 것입니다.

대학가의 ‘터질 게 터졌다’는 위기 속에서, AI를 성공적으로 내면화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길러내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임을 다시 한번 되새겨 봅니다.

대학과 교육, AI 시대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 터질 게 터졌다…AI 커닝이 이미 대학가 일상?

최근 대학가에서는 ‘터질 게 터졌다…AI 커닝’이 이미 일상화된 모습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연·고대에서 적발된 AI 커닝 사례들은 우리에게 현시대 교육 환경의 심각한 변화를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학생들은 이른바 ‘AI 도구’를 활용해 시험이나 과제에서 부정을 저지르는 게 더 자연스럽고, 오히려 유리한 전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현상은 단순한 일탈이 아니라, 이미 ‘AI 활용은 범죄인가 도구인가’라는 물음과 함께 우리 교육 시스템이 직면한 근본적 도전에 직면했음을 의미합니다.

AI 커닝, 이미 대학 일상…변화에 뒤처진 평가방식의 한계

대학들은 비대면 온라인 시험의 확대와 함께 AI기반 부정행위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재정 효율성을 이유로 온라인 강의가 대폭 늘어나면서 학생들이 ‘선의’에 맡겨진 평가 체계는 한계에 봉착했고, AI를 활용한 커닝이 만연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GPT 감별기’, ‘휴먼봇 탐지기’ 같은 프로그램을 회피하는 기술이 공유되고, ‘답안 재작성’ 노하우까지 전수되는 현실입니다. 이미 학생들은 AI라는 강력한 도구를 이용해 과제와 시험 준비를 하고 있으며, 대학의 평가 방식은 시대에 뒤떨어지고 말았습니다.

‘AI 활용은 범죄인가’라는 딜레마와 평가 혁신의 필요성

이러한 사태는 대학이 기존 평가방식을 재고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교수들은 “AI를 안 쓰게 하려면 오프라인 시험으로 철저히 감독하거나, 시험 구조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하지만 수백 명이 동시에 시험 보거나, 온라인 환경에서 ‘AI 사용 금지’를 강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AI 시대에는 ‘AI를 내면화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채택하는 새로운 평가 모델이 요구됩니다. AI를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똑똑한 선택’임을 인정하고, 이를 활용할 줄 아는 학생의 역량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학교들은 탈바꿈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와 교수, 그리고 학생들이 놓인 딜레마와 미래 지향적 해법

이제는 ‘AI 도구의 적절한 활용’과 ‘윤리교육’이 핵심 키워드가 되어야 합니다. 교수들은 ‘AI를 못 쓰도록 막기보다’ 적절히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잘 쓰는 법’을 가르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AI를 이용한 작문력 저하와 ‘필사 과제’의 현상도 함께 체감하고 있지만, 동시에 AI 활용 능력을 적절히 길러야 하는 시대적 요구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터질 게 터졌다…AI 커닝’이 이미 대학가에서 일상화된 지금, 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시급합니다. 우리가 직면한 이 변화는 단순한 부정행위 문제를 넘어, ‘미래형 인재 양성’과 ‘인공지능과의 공존’이라는 두 축에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과제입니다. 대학과 교육계는 지금이 바로, 기존 틀을 깨고 변화에 적응하는 기회의 순간임을 깨달아야 할 때입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111173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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