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30년부터 해운업계는 연간 1조4000억 원에 달하는 탄소요금 부담을 지게 될 전망입니다. 이로 인해 국내 해운사들은 막대한 비용 부담뿐만 아니라, 친환경 선박 시장이 새로운 기회로 떠오르는 변화도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번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세 도입은 선박 연료의 온실가스 집약도(GFI)를 기준으로 감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선박에 탄소요금을 부과하는 한편, 목표를 초과 달성한 선박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이는 해운 분야 최초의 ‘탄소세 시장’이자, 글로벌 환경 규제 강화를 의미하는 중요한 변화입니다.
도전과 위기가 동시에 찾아온 이 정책은 미국과 유럽의 선진 해운업계는 물론, 국내 해운사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강력한 반발 속에서도 제도 도입은 시간문제로 보이며, 당장 부담이 예상되는 가운데도, 일부 업계 관계자들은 이를 친환경 전환의 기회로 삼아 더 경쟁력 있는 선박 및 연료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 무탄소(ZNZ) 연료 기반 친환경 선박 발주가 급증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탄소요금 폭탄은 단순한 비용 부담을 넘어, 해운업계의 친환경 선박 시장을 확장하는 ‘新먹거리’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셈입니다.
과연 해운업계는 이번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친환경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친환경 선박과 새로운 기회, 위기를 넘어 성장으로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의 결정으로 인해 연간 1조4000억 원에 달하는 ‘年1.4조원 탄소요금 폭탄’이 예상되는 가운데, 해운업계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친환경 선박 시장이 해운업계의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변화는 단순히 규제 강화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탄소 세금 부과는 해운 업계에 큰 부담을 안기지만, 동시에 무탄소 연료를 활용한 친환경 선박 발주를 촉진하는 계기도 되고 있습니다. 조선업계는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이는 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기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번 제도는 감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선박에는 탄소요금을 부과하고, 목표를 달성한 선박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탄소세 시장’ 형태로 진행됩니다. 돌이켜보면, 이러한 규제는 결국 친환경 선박 분야에 새로운 시장과 성장 동력을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한국 정부 역시 ‘2050 국제해운 탄소중립’ 선언과 함께 조선·해운 업계의 친환경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 앞으로 시장은 더욱 활기를 띨 전망입니다.
이처럼, 탄소세라는 위기를)에 넘어서서 친환경 선박 시장은 해운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과연 이 시장이 우리나라 조선업계와 해운업에 어떤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줄지 기대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친환경 선박 시장이 해운업계의 또 다른 ‘新 먹거리’로 자리 잡아갈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이 주목됩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10159286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