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자동차 산업의 상징인 ‘포드 시스템’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의 저가 공세와 경쟁하기 위해 포드가 선택한 이 혁신은, 오랜 전통의 대량생산 방식을 과감히 포기하는 결정입니다. 그렇다면 ‘중국 전기차 맞서려면 이 방법뿐…112년 역사 깬 이 기업’이 보여준 파격적인 변화 배경은 무엇일까요?
포드는 전통적 포드 시스템을 버리고, 첨단 ‘유니버설 전기차 생산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큰 도약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하나의 긴 조립 라인에서 벗어나, 전기차 각 부품을 별도 제작 후 하나로 조합하는 방식을 도입한 것인데요. 이를 통해 부품 수를 20% 줄이고 조립 시간은 무려 40% 단축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기존 자동차 제조 방식을 뛰어넘는 혁신으로, 미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를 새롭게 쓰는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공정 혁신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저가 중국 전기차와 치열하게 경쟁하는 미국 자동차 업체들의 생존 전략이기도 합니다. 포드의 최고경영자 짐 팔리 역시 “규모나 파워트레인 엔지니어의 수에서는 따라잡기 어렵다. 하지만 혁신에서는 이길 수 있다”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이처럼, 전통을 파괴하는 기술적 도전이 ‘112년 역사’의 대명사인 포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프로젝트는 차체를 별도로 제작하는 ‘언박싱 공정’과 유사한 첨단 방식으로, 향후 전기차 산업의 표준을 새롭게 정의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자동차의 역사를 새롭게 쓰기 위해 이 기업이 선택한 과감한 변화는, 중국 전기차와의 경쟁 전략에서 중요한 성공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처럼, ‘중국 전기차 맞서려면 이 방법뿐…112년 역사 깬 이 기업’의 도약은 단순한 기술 혁신이 아니라, 전통과 산업 구조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중대한 전진입니다. 앞으로 포드의 행보가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혁신으로 중국 전기차를 넘어서다: 부품 20% 줄이고 조립시간 40% 단축한 ‘유니버설 전기차 생산 시스템’은 어떻게 미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바꿀까?
중국 전기차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미국 자동차 업계는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며 112년 역사를 깨는 혁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포드가 선보인 ‘유니버설 전기차 생산 시스템’이 그것입니다.
이 혁신 시스템은 기존의 헨리 포드 시대부터 내려온 포드 시스템을 과감히 버리고, 3개의 라인에서 별도로 부품을 생산하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부품 수를 20% 줄이고, 조립 시간은 무려 40%나 단축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더 이상 노동자가 몸을 과도하게 비틀거나 구부리는 어려운 작업이 필요 없으며, 인체공학적 설계로 작업 효율을 높이면서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 프로젝트는 모델3 개발에 참여했던 톱 엔지니어들이 비밀리에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테슬라의 ‘언박싱 공정’을망향한 미국 제조업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짐 팔리 포드 CEO는 이날 현장에서 “이것은 모델T 이후 가장 혁신적인 재설계”라고 자신감을 표하며, 중국의 저가 전기차 공세에 맞서 미국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이 방법뿐’임을 강하게 시사했습니다.
이렇게 미국 자동차업계는 규모에서는 따라잡기 어렵지만, ‘혁신’이라는 무기로 중국 전기차 맞서기를 선언하며 미래를 향해 전진하고 있습니다. 부품을 줄이고 조립 속도를 높인 이 혁신적 시스템은, 향후 전기차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중요한 열쇠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국 전기차 맞서려면 이 방법뿐…112년 역사 깬 이 기업, 포드의 이 혁신이 가져올 변화에 귀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8125688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