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는 바로, 어드벤트 캘린더가 SNS를 통한 ‘체험 공유’의 수단으로 발전하면서입니다.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들은 이 제품을 언박싱하는 모습을 공개하며, 하나하나 열어가는 과정의 설렘과 기대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보여주는 콘텐츠는 자연스럽게 다른 이들의 관심을 모으고, 구매 욕구를 자극하죠. 더불어 명품 브랜드들이 높은 가격대에도 연말 한정판을 선보이며 ‘한정 수집’이라는 가치도 부여돼, 단순한 소모품을 넘어 하나의 ‘작품’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프랑스 명품 브랜드 디올의 99만원짜리 ‘30 몽테뉴 어드벤트 캘린더’는 화려한 구성과 한정판 제품들을 통해, 구매자들은 ‘가격이 아깝지 않다’는 호평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2030女 돈 아깝지 않아요’라는 평가의 핵심은, 단순한 제품 구매를 넘어 ‘즐거움’과 ‘경험’에 가치를 두는 소비 트렌드에 있습니다. 즉, 이들이 추구하는 연말 문화는 ‘기념하는 것’에서 ‘체험하고 공유하는 것’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죠.
이런 흐름은 국내외 명품 브랜드뿐만 아니라 스타벅스, 다이소 등 일반 브랜드까지 점차 어드벤트 캘린더를 도입하는 이유도 설명됩니다. 한정 기간 내 빠른 판매와 리셀 시장의 활성화까지, 어드벤트 캘린더는 이제 연말이 주는 특별한 의미와 즐거움을 담아내는 대표적인 연말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2030 여성들이 ‘돈 아깝지 않아요’라고 말하는 이 특별한 문화,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진화할지 기대되지 않나요?
명품에서 다이소까지, 어드벤트 캘린더 열풍의 배경과 마케팅 전략
“2030女 돈 아깝지 않아요…100만원짜리 달력 뭐길래?”라는 질문이 과열되는 가운데, 올해 연말을 강타한 아이템이 바로 ‘어드벤트 캘린더’입니다. 이 제품은 명품 브랜드부터 일상 소품점까지 다양한 가격대와 디자인으로 출시되면서, 크리스마스 시즌의 대표 마케팅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어떤 배경에서 이러한 열풍이 일어난 걸까요?
한정판과 SNS 파급력이 만든 ‘이슈의 달력’
어드벤트 캘린더는 원래 독일에서 시작된 크리스마스 풍습이었지만, 이제는 국내 2030女 사이에서 큰 화제입니다. SNS를 통해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들이 ‘언박싱’ 영상과 사진을 공개하면서 유명세를 탔죠. 특히, 디올이나 생로랑과 같은 명품 브랜드들이 연말 한정판 캘린더를 선보이면서 가격대는 수백만원에 육박하는 상품도 등장했습니다. 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놀랍도록 긍정적입니다. 일부 구매자는 “아깝지 않다”라며 비용을 정당화하는가 하면, 리셀 시장에서는 정가의 1.5~2배 가격에 거래되기도 합니다. 이것이 바로 ‘한정판 + SNS 마케팅’이 만들어낸 강력한 시너지입니다.
다양한 가격대와 브랜드 전략의 공존
명품부터 저가 브랜드까지 각양각색의 어드벤트 캘린더가 시장을 풍성하게 채우고 있습니다. 디올은 99만원대의 화장품과 향초를 담은 럭셔리 캘린더를 선보였으며, 생로랑은 650만원대, 입생로랑은 55만원짜리 제품을 출시했죠. 가격이 천차만별인 만큼, 구매자의 선택폭도 넓어졌습니다. 동시에 스타벅스, 다이소, 세븐일레븐 등 보통 사람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브랜드들도 ‘기분 전환용’으로 어드벤트 캘린더를 선보이며 열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이소의 저가형 캘린더는 ‘완판’이 반복되며 연말 소비 트렌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죠.
연말 마케팅의 승자, ‘한정판 수집욕과 콘텐츠화’
이처럼 다양한 가격대와 브랜드가 어드벤트 캘린더에 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핵심은 ‘한정판’과 ‘SNS 콘텐츠’입니다. 브랜드들은 매년 디자인을 바꾸지 않거나, 한정 수량으로 제공하여 소비자의 소장 욕구를 자극합니다. 동시에, ‘놓치면 내년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강한 긴장감이 구매욕을 끌어올립니다. SNS에서는 언박싱 동영상과 사진이 퍼지며, 누구보다 빠르게 ‘내 것’을 공유하고 싶은 심리가 결합되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셈이죠.
결과적으로, ‘2030女 돈 아깝지 않아요…100만원짜리 달력 뭐길래?’라는 의문 속에서 시작된 이 열풍은, 한정판과 SNS 파급력, 그리고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군이 어우러져 올해도 연말 최고의 마케팅 승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만의 특별한 경험을 선물하는 동시에,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욕구를 동시에 높이는 ‘어드벤트 캘린더’의 진짜 묘미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12056658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