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 지난 6년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가 10억 원이나 더 걷혔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도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요? 바로 “믿는 도끼에 발등”이라는 속담처럼, 국민들이 믿고 이용하는 시스템이 오히려 부작용을 낳았다는 사실입니다.
최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2025년 7월까지 약 5년 7개월간, 고속도로 시스템 오류와 중복 결제로 인해 과다 부과된 통행료 규모가 무려 10억 원에 달했습니다. 하루 평균 200건, 약 9억9700만 원이 잘못 부과된 셈이죠.
특히, 하이패스와 원톨링 시스템에서 발생한 과수납 건수와 환불률의 차이도 눈에 띕니다. 하이패스는 12만5000여 건(약 6억4200만 원)의 과수납 중 94%가 환불된 반면, 원톨링은 26만5000여 건(3억5500만 원)으로 환불률이 78%에 불과했습니다. 결국, 약 1억 원가량의 부당 과수납 금액이 아직 환불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잘못된 징수의 원인으로는 통신 에러, 차량 번호판 인식 오류 등이 주로 꼽히는데, 문제는 노후 시스템 교체가 더딘 탓에 해당 오류들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23년과 2024년에 교체된 장소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며, 올해는 단 1건도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도로공사는 환불 절차를 간소화하고자 월 1회 모바일 알림, 우편 안내, 톨게이트 방문, 하이패스 자동 환불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만, “100% 환불”에는 사실상 한계가 존재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처럼 도로공사의 노후 시스템과 소극적 태도는 결국 국민의 불편과 손해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희정 의원은 “공사가 시스템 오작동 문제를 신속히 개선하고 환불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민을 위한 책임 있는 조치가 시급하다고 말했습니다.
믿는 도끼에 발등…믿고 이용하던 시스템이 오히려 부당한 통행료 과다 부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현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앞으로 이 문제의 해결이 빠르게 이루어지길 기대해봅니다.
숨겨진 시스템 오류와 환불 난관의 진실: 믿는 도끼에 발등…도로공사, 통행료 6년간 10억 더 걷었다
최근 공개된 사건에서는 고속도로 통행료 과수납 문제와 함께, 도로공사의 시스템 오류와 환불 난관이 다시 한 번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믿는 도끼에 발등이 찍힌 셈인데요, 하이패스와 원톨링 시스템의 통신 에러 및 차량 번호판 인식 오류가 바로 그 핵심 원인입니다.
이들 자동 징수 시스템은 편리함을 제공하는 동시에 여러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2025년 7월까지 불과 5년 7개월간, 잘못 부과된 통행료는 무려 10억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드러났어요. 하루 평균 무려 200건이 넘는 과다 부과 사례가 발생했고, 이중 일부는 아직 환불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특히, 환불률이 낮은 원톨링 시스템의 과수납 문제는 더 심각하게 다가오는데, 78%에 그친 환불률은 국민들이 체감하는 문제의 핵심을 보여줍니다.
왜 이렇게 환불이 원활하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노후화된 시스템 교체가 더딘 것에 있습니다. 올해 역시 교체가 단 1건도 이루어지지 않으며, 기술적 결함들은 계속해서 시스템에 남아 있습니다. 통신 에러와 번호판 인식 오류는 시스템 오류의 주범인데, 35만4000건에 이르는 오류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교체와 개선은 더딥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도로공사는 환불을 위해 월 1회 모바일 알림, 우편 안내, 톨게이트 방문 등을 운영하고 있지만, ‘100% 환불’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지적도 큽니다. 결국, 신뢰할 만한 시스템 개선보다는 일부 환불로만 해결하려는 구태의연한 대책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모든 문제는 결국 ‘믿는 도끼에 발등’이라는 속담처럼, 국민들이 믿고 사용하는 시스템이 오히려 부담과 손해를 가중시키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도로공사가 노후 시스템 교체에 적극적이지 않고, 시스템 오류를 방치하는 모습이 국민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문제들이 어떻게 해결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100351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