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멕시코 정부가 FTA 미체결국에 대해 최대 50%에 달하는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충격적인 발표를 단행하면서, 한국 기업들이 심각한 위기에 빠지고 있습니다. 특히, 멕시코까지 ‘50% 관세폭탄’이 임박하며 현지 공장에 보내는 부품 조달 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의 자동차 부품, 철강, 가전업계 등 다양한 산업 분야가 직면한 위기는 한층 더 커지고 있습니다.
멕시코는 지난해 총 수입량 중 한국산 철강이 15.5%, 자동차 부품이 3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조달비용 증가가 기업들의 가격 경쟁력 저하로 직결될 우려가 크다. 특히,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 중인 기아차를 비롯한 한국 제조업체들은 중남미 시장을 기반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큰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이제 수입하는 부품과 원자재에 부과되는 관세는 결국 최종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 기업들은 해법 모색에 분주한 모습이다. 정부는 관세 부과 세부 내용이 공개되지 않아 정확한 피해 규모를 예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멕시코 정부가 기존의 관세 감면 프로그램(IMMEX·PROSEC)을 활용한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기대도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멕시코와의 FTA 체결이 시급하며, 이를 통해 무역 구조의 불확실성을 줄이는 것이 절실합니다.
이처럼 멕시코까지 ‘50% 관세폭탄’ 사태는 한국 기업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심각한 도전입니다. 한미 무역전쟁의 최전선에 선 지금, 한국 기업들은 어떤 강구책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당국과 업계 모두 긴장 속에 전략적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FTA 협상 재개, 늦어도 반드시 가야 할 길 — 멕시코까지 ‘50% 관세폭탄’으로 불어난 부품 조달비용 해결책은?
멕시코와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계속 지연되면서, 국내 기업들은 비용 부담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위기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멕시코까지 ‘50% 관세폭탄’이 현실화될 경우, 현지 공장에 보내는 부품 조달비용은 급증하게 되어 경쟁력 하락이 우려됩니다. 이처럼 심각한 상황에서, 과연 정부와 기업은 어떤 해결책을 찾아야 할까요?
멕시코 관세폭탄, 기업 수익성에 ‘직격탄’
최근 멕시코 정부가 FTA 미체결국에 대해 최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한국을 포함한 수출기업들은 예상치 못한 비용 부담을 떠안게 됐습니다. 특히 자동차 부품과 철강 제품은 지난해 대멕시코 수출액의 약 30%를 차지하는 핵심 품목으로, 관세 부과 여부에 따라 시장 가격경쟁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현지 생산 공장과 조달망이 이미 건실하지만, 관세로 인한 비용 증가는 결국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국내 기업의 수익률 붕괴가 우려됩니다.
부품 조달비용 ‘눈덩이’, 해결책은 무엇일까?
이 위기 속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멕시코와의 협상이 얼마나 빠르게 재개되느냐 하는 것입니다. 정부는 관세 부과 대상과 세율에 대한 세부 내용을 아직 공개하지 않아, 피해 범위를 정확히 가늠하기 어렵지만, 기존의 관세 감면 제도를 적극 활용한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기대가 큽니다. 이미 과거에도 철강 부문 등에서 관세 인상 조치를 피해 감면 프로그램을 통해 대처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부는 멕시코와의 FTA 재협상을 조속히 추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과 멕시코는 2006년부터 FTA를 논의했지만, 여러 차례 협상 중단과 교착 상태에 빠졌던 과거를 돌이켜 보면, 신속한 관계 개선이 지연될수록 기업들이 감수하는 비용은 더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부와 기업이 협력을 강화해 정책적, 실무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앞으로 남은 과제와 시장의 우려
멕시코와의 FTA가 본격적으로 재개되더라도, 현실적으로 결실을 보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현재 미국과의 관세 협상도 난항을 겪고 있어, 글로벌 무역 환경의 변화는 기업과 정부 모두의 긴장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중남미 시장을 공략하는 한국 기업들에겐 ‘관세폭탄’을 피하기 위한 스마트한 전략과 신속한 협상이 필수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급변하는 무역 환경 속에서 대한민국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은 멕시코와의 FTA 체결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부품 조달체계를 다변화하는 것입니다. 정부와 기업이 손을 맞잡아, ‘50% 관세폭탄’이 부과된 후에도 경쟁력을 유지하고 시장을 지켜내는 지혜로운 해결책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멕시코까지 ‘50% 관세폭탄’으로 인해 현지 부품 조달비용이 급증하는 현실은, 우리 기업이 직면한 또 하나의 도전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보다 신속한 FTA 재개와 함께,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에 맞춘 전략적 대응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기회이자 과제입니다.
Reference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economy/11417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