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마스가 프로젝트 시동…美軍 특화 조선소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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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by 한국경제

한미 무역협상의 결실로 탄생한 ‘마스가 프로젝트’가 최근 본격적으로 시동 걸리면서, 미국과 한국의 조선업계에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바로 ‘美軍 특화 조선소’를 세우는 것인데요, 과연 이번 조치가 양국 조선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백악관에서 ‘엄지 척’하는 사진 한 장에 담긴 숨겨진 이야기를 시작으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한국과 미국 간의 관세 협상 후속 조치로, 정부와 여당, 그리고 조선업계는 ‘마스가 프로젝트’란 이름으로 미군을 위한 특화 조선소 설립 계획을 본격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 내 중형 조선사를 미국 해군의 군수 지원함(MRO) 및 군함 제작에 전담하는 특별 조선소로 육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특히, 정부는 케이조선(옛 STX조선) 등 후보 조선소를 선정하고, 인근을 방산특별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고려 중입니다.

이와 같은 움직임은 미국의 번스-톨리프슨 수정법(군함 해외 건조 및 수리 금지 법령) 등 국가 안보 우선 정책을 우회하려는 복안의 일환입니다. 한국에 특화 조선소를 설립하고, 미국에 운영권을 넘기거나 기반시설을 무상 제공하는 방식이 검토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양국간 조선업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한국 조선사에게는 군함 수주 기회 확대라는 부수적 혜택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군수 지원 사업에 그치지 않고, 한국이 방위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서 입지를 강화하는 중요한 전략적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조선협력 전용 펀드를 조성하고, 앞으로 5년마다 협력 기본 계획을 수립하는 등 ‘한미 조선동맹’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마스가 프로젝트 시동…美軍 특화 조선소 세운다’는 큰 그림 속에는 한미 양국이 조선업 특화 강화를 통해 상생을 도모하고, 글로벌 전략에서의 우위를 확보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앞으로 이 계획이 어떤 현실화 과정을 거치고, 양국 조선업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국내 조선사들도 새로운 기회와 도전자에 맞서 준비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특화 조선소 설립과 방위산업특구 지정: 실현 가능한 꿈인가?

지난달, 대한민국와 미국이 ‘마스가 프로젝트 시동…美軍 특화 조선소 세운다’라는 이름 아래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군사 및 조선산업 협력 강화 방안이 공개되었습니다. 특히, 경남 창원에 위치한 케이조선이 미국 해군 군함 전담 조선소로 거듭난다면 어떨까요? 보안부터 운영권까지, 이번 프로젝트가 직면한 걸림돌과 그 해결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1. 마스가 프로젝트와 특화 조선소 설립의 의미

마스가 프로젝트는 미국과 한국이 조선산업에서 긴밀히 협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대형 국책사업입니다. 정부와 업계는 중형 조선사를 미국 군함 건조와 유지·보수·정비(MRO) 업무에 특화된 조선소로 육성하려는 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이를 위해 별도의 방위산업특구를 지정하고, 보안 등 국가안보 요건도 충족할 방침입니다.

이런 움직임은 국내 조선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미국의 방위산업 공급망에 적극 참여하려는 전략적 시도입니다. 특히, 케이조선과 같은 중형 조선사가 핵심 역할을 맡아 부담 없는 수익 구조에서 큰 선전이 예상됩니다.

2. 걸림돌과 해결책: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극복할까?

하지만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미국 의회의 ‘번스-톨리프슨 수정법’입니다. 이 법안은 군함 해외 건조와 수리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는 미국 국방과 기술 유출 방지를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이에 대해 정부와 업계는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가장 유력한 방안은 한국에 특화 조선소를 설립하고, 미국 측에 운영권 또는 무상운영권을 넘기거나, 기반 시설 설치 비용을 한국이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평택 주한미군기지처럼 미군에 운영 전권을 넘기면서, 한국은 인력과 기술 지원에 집중하는 형태를 고려 중입니다.

3. 방산특별구역 지정과 법률적 지원 방안

또 다른 관건은 방위산업특구로 지정하는 문제입니다. 정부는 한국 내 특화 조선소를 미국에 무상으로 빌려주거나, 기반 시설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으로 보안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이는 미국의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한국의 조선업체들이 안정적으로 미국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국방비 증액’을 우회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는데, 투자 비용을 국방 예산에 포함시켜 별도 부담 없이 진행하는 방안입니다. 정부는 또한, 한·미 민간 및 공공 기관이 참여하는 조선산업 협력 협의체를 만들어 구체적 협력방안을 꾸준히 논의할 계획입니다.

4. 기대와 전망

이처럼 ‘마스가 프로젝트 시동…美軍 특화 조선소 세운다’는 구상은 한국 방위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경남 창원의 케이조선이 미국 해군 군함의 전담 조선소로 전환된다면, 국내 조선산업의 위상은 물론, 미군과의 협력 확대도 기대해 볼 만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정치적, 법적 문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하고, 실질적인 운영권 확보와 보안 문제 해결이 선행돼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면, 방위산업특구 지정과 특화 조선소 설립은 단순한 꿈이 아닌,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로 다가올 수 있을 것입니다. 관심이 가득한 만큼,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야 할 시점입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80169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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