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아, 관세 여파에 실적 악화했지만…기본체력 강화 계기 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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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by 한국경제

미국의 25% 자동차 관세 부과로 인해 기아는 2분기에만 무려 7860억 원의 영업이익 손실을 입으며 큰 타격을 받았지만, 이를 계기로 더 강한 기초 체력과 장기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전략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관세 여파에 실적 악화했지만…기본체력 강화 계기 삼겠다”라는 기아의 자신감 넘치는 선언이 바로 그 증거입니다.

이번 위기는 단순한 위기가 아니라, 글로벌 사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아는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하는 차량의 전략적 공급 우선순위 조정, 혼류 생산을 활용한 생산 확대, 그리고 하반기 미국시장 점유율 목표를 통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시장 경쟁력을 유지하며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적극 늘려 시장 환경이 부정적임에도 판매량을 늘리고 싶다는 포부 역시 눈길을 끕니다.

이처럼 기아는 관세 여파로 인한 실적 악화의 어려움 속에서도 내부 역량을 강화하며, 글로벌 경쟁에서 한 발 앞서 나가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과연 기아가 이 도전을 어떻게 승리로 이끌어낼지,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전략적 대응과 미래 성장의 청사진: 기아, 관세 여파에 실적 악화했지만…기본체력 강화 계기 삼겠다

기아는 미국 관세 여파로 인해 하반기 실적이 다소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에 굴복하지 않고 오히려 강재를 더욱 다지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관세 이슈가 일시적인 장애물에 불과하다는 자신감과 함께, 회사는 미래를 위한 탄탄한 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기아가 내세운 핵심 전략들에는 미국 내 우선 공급 원칙과 혼류 생산 확대가 포함되어 있어, 앞으로의 성장 잠재력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특히, 기아는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하는 물량을 우선적으로 미국 내 공급하는 전략을 취하면서, 관세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캐나다나 멕시코, 기타 지역으로 일부 수출 계획이 있었지만, 철저히 미국 시장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전환한 것인데요. 이를 통해 미국 시장 내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며,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혼류 생산 방식을 적극 활용하여 전기차보다 판매가 주춤할 수 있는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종이나 인기 모델인 스포티지, 쏘렌토, 텔루라이드의 생산량을 확대하는 계획도 눈길을 끕니다. 이러한 전략적 생산 조정은 관세 부담을 일정 부분 상쇄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신속히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기아는 올해 하반기 미국 시장에서 판매량을 7%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는데요. 이미 상반기 기준으로 5.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상황에서,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적극 활용하여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차량 중심의 판매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자신들의 기본 체력을 키우는 한편, 시장 환경이 어렵다고 해도 시장 점유율 확대라는 목표를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입니다.

이렇듯 기아는 지금의 어려운 환경을 잠재적 위기가 아닌,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딤돌로 삼고 있습니다. 관세 여파에 실적이 일시적으로 악화됐지만, 회사는 ‘기본 체력 강화’라는 큰 그림을 그리며 당장 보이는 성과보다 더 지속가능한 성장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아의 행보는, 이러한 전략적 대응과 혁신이 어떻게 결실을 맺어 시장 내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지 기대를 모읍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7252611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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