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일본 ‘관세율 15%’에 미국과 도장 찍었다…한미협상 결과에 숨죽인 차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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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by 매일경제

최근 일본이 미국과의 무역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기존의 25%에서 15%로 대폭 인하하며, 글로벌 무역 판도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 소식은 특히 한국의 자동차 업계와 정부에 큰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요, 일본 ‘관세율 15%’에 미국과 도장 찍으며 우리의 경쟁력은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요?

일본이 미국과의 무역 협상을 통해 내린 이번 합의는, 미국이 지금까지 강력히 유지해온 25%의 자동차 관세를 15%로 낮춘 것으로, 과거보다 훨씬 유리한 조건입니다. 일본은 이미 미국 시장에서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며, 현지 생산 비율도 높아 경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번 관세 인하로 일본 자동차 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전망입니다.

반면, 한국은 이번 합의의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일본이 관세를 낮추는 동안, 우리나라의 자동차 관세는 여전히 25%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 상태가 유지된다면, 한국산 자동차는 가격 경쟁력에서 더욱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되어, 미국 시장에서 일본 제품과의 격차가 더욱 벌어질 우려가 큽니다. 이는 결국 한국 자동차 업계의 성장 동력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일본과 미국 간의 이번 관세 합의가 우리 무역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며, “특히 자동차 수출 경쟁력이 떨어질 우려가 크기 때문에, 정부와 업계에서는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전략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우리의 경쟁력을 지키기 위해선, 일본과의 무역협상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고, 보다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한편, 이번 미국 일본 간의 관세 인하는 우리나라 소비자와 업계 모두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수입 시장에서 일본과 한국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 확보만이 살길임을 다시 한번 일깨우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한국은 지금, 글로벌 무역 전선에서 어느 위치에 와 있을까요? 우리 기업들이 앞으로 어떤 전략을 세우느냐에 따라 그 미래가 달라질 것입니다.

이처럼 일본 ‘관세율 15%’에 미국과 도장 찍으며, 글로벌 무역 판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이 변화의 중심에 서서, 어떤 방향으로 대응하느냐가 관건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한미 협상의 중대한 기로: 관세 경쟁력 확보의 열쇠는?

최근 일본이 미국과의 무역협상에서 ‘관세율 15%’라는 유리한 조건을 도출하면서, 우리 정부와 차업계를 긴장시키고 있습니다. 일본의 관세 인하는 미국 내 시장에서 일본 자동차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한국을 비롯한 타 경쟁국에게는 큰 압박으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인데요. 일본과 미국의 이 같은 타결은 ‘일본보다 불리하지 않기’ 위한 우리 정부의 협상 전략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일본은 미국과의 협상에서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췄으며, 이는 미국이 교역국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에 해당합니다. 이로 인해 일본 자동차는 가격 경쟁력을 크게 강화한 반면, 한국산 차량은 여전히 25%의 관세를 부담해야 하기에, 차별적 조건으로 인해 경쟁력이 희생될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결국 이번 일본·미국 협상 결과는 국내 자동차 업계에 ‘생존의 위기’라는 긴장감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한미 간에는 오는 8월 1일 이후 부과될 일본보다 높은 관세(한국은 25%)로 인해, 한국산 수출품의 가격 경쟁력이 더욱 타격을 받게 될 상황입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한국과 일본은 자동차 수출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부문으로, 일본의 수출경합도(0.52)가 우리보다 훨씬 높아, 일본 관세 인하가 우리에게 더욱 큰 경쟁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일본 ‘관세율 15%’에 미국과 도장을 찍은 결과는 우리 차업계와 수출전략에 중요한 시험대가 되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협상 결과에 따른 전략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일본과 유사한 조건을 얻지 못한다면, 현대차와 기아차를 비롯한 국내 주요 수출 품목은 가격 경쟁력 저하와 시장 점유율 축소라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한편, 미국 시장에서 일본차와 한국차는 평균 가격 차이보다 큰 경쟁력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관세 인하로 인한 가격 격차 해소는 차단되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 차의 현지 생산 비율이 높아지는 가운데, 한국 차량들이 더 큰 불리함을 감수해야 하는 현실을 보여줍니다.

이와 같은 고조된 경쟁 구도 속에서 국내 기업과 정부는 ‘관세율 인하라는 핵심 과제’를 어떻게 다뤄야 할지 심도 있는 논의가 요구됩니다. 일본과 비슷한 조건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수출 품목은 지속적인 가격 경쟁력 손실과 시장 내 위치 약화라는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일본 ‘관세율 15%’에 미국이 손을 잡은 현 상황은 우리 정부와 차업계에 ‘생존의 열쇠’를 쥐고 있는 중요한 분수령입니다. 향후 협상 전략과 시장 대응 방안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번 기회를 계기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 대비책 마련이 시급한 시점입니다.

Reference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economy/11376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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