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차그룹의 핵심 인사 이동 소식이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바로 송창현 전 AVP 본부장이 갑작스럽게 사의를 표명한 것인데요. 이로 인해 현대차그룹의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전략에 어떤 변화가 불가피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송창현 사장은 현대차그룹의 첨단차량플랫폼(AVP) 본부장을 맡으며 그룹의 자율주행과 소프트웨어 혁신을 주도했습니다. 그는 2019년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 출신으로, 포티투닷 설립 후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그룹의 디지털 전환에 큰 역할을 했죠. 포티투닷 인수와 함께 SDV 전략을 이끌며,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상용화 계획까지 세우는 등 강한 추진력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최근 송 사장은 “테크 스타트업과 레거시 산업의 충돌 속에서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개발은 순탄치 않았다”며 사의를 표명했고, 이로 인해 현대차그룹의 SDV 전략이 대대적으로 바뀔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변화가 자체 기술 개발보다는 엔비디아와의 협업 등 외부 파트너십 강화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신호일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송창현 사임은 단순 인사 이동을 넘어 현대차그룹의 미래 비전과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차그룹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혁신을 지속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내부와 외부의 다양한 도전을 어떻게 헤쳐 나갈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협업으로의 전환? 현대차그룹 SDV 전략 변화의 비밀
현대차그룹이 추진하던 스마트 디바이스 차량(SDV) 전략이 큰 전환점을 맞이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4일, 송창현 AVP본부장 겸 포티투닷 사장의 사임 소식은 그동안의 전략 방향에 중요한 변화를 예고하는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포티투닷 인수 이후, 송 사장이 주도하던 현대차그룹의 SDV 전략은 자체 기술 개발보다는 외부 기업과의 협업, 특히 엔비디아와의 협력에 방점을 두고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이와 관련해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인사가 단순한 인사 교체를 넘어 현대차그룹이 전통적인 하드웨어 중심의 개발 방식을 넘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기반의 디바이스 제작에 초점을 맞추면서 전략을 재편하는 신호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송 사장은 그동안 그룹의 SDV 전환을 위해 포티투닷과 함께 노력했으며, 이번 이탈은 기존 내부 기술 경쟁보다는 글로벌 기술 선도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엔비디아와의 협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현대차그룹이 차세대 자율주행과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포석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준성 메리츠증권 리서치원은 “송창현 사장의 사임은 내부 기술 개발보다 외부 기술 협업, 특히 엔비디아와의 집중 협력을 통해 전략적 방향 전환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해석했으며, 업계는 앞으로 현대차그룹이 자체 개발 능력과 함께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동시에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번 인사 변동이 현대차그룹의 SDV 전략에 어떤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지, 앞으로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현대차의 미래는 외부와의 협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더욱 스마트하고 혁신적인 모빌리티 생태계로 진화할까요? 변화의 중심에서 기대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12042778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