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년 만에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일본 실사영화 흥행 2위에 오른 영화 ‘국보’가 일본 극장가를 강타했습니다. 이 영화는 단순한 예술 작품 그 이상으로, 일본 내에서 아웃사이더 또는 변두리에 서 있는 존재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며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과연 ‘국보’가 이렇게도 큰 울림을 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본 내에서 ‘국보’는 일본 전통문화인 가부키의 생생한 현장을 배경으로, 예술가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이야기로 관객들의 공감과 감동을 일으켰습니다. 감독인 이상일은 재일 한국인으로서 일본 영화계에 처음 발을 디딘 아웃사이더입니다. 그가 자신의 정체성과 경험을 영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면서, 일본 사회와 영화 관객의 공감대를 끌어냈습니다. ‘구체적인 연관성은 관객의 상상에 맡기고 싶다’라는 그는, 사회적 경계선에 선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누구나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내 눈길은 변두리를 향한다’는 불변의 메시지는 이 영화의 핵심입니다. 간단히 말해, 사회의 중심이 아닌, 가장 소외된 영역에서 피어오르는 예술과 인간성의 이야기를 통해, 영화는 감동과 통찰을 선사합니다. 재능과 혈통, 그리고 대립 속에서도 결국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는 인물들의 모습은, 관객으로 하여금 자신을 돌아보게 만듭니다.
이처럼 ‘국보’는 일본의 전통문화와 국제적 감각을 동시에 담아내면서, 아웃사이더의 이야기를 통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지난 22년간 꾸준히 고전을 면치 못했던 일본 영화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으며, 내년 미국 아카데미 영화제의 일본 대표작으로 선정되는 등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단순한 흥행 성공을 넘어, ‘변두리’와 ‘아웃사이더’ 이념을 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만든 작품입니다. 그래서일까요? ‘국보’는 우리 모두에게 ‘내 눈길은 변두리’를 향할 때 찾아오는 특별한 빛임을 보여줍니다. 일본 극장가를 점령한 이 아웃사이더의 이야기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전 세계 관객들의 마음을 울릴 것입니다.
재일 한국인 감독, 日 극장가 점령한 아웃사이더의 변두리에서 찾은 예술과 정체성
최근 일본 극장가를 휩쓴 영화 ‘국보’는 단순한 흥행 성과를 넘어, 재일 한국인 이상일 감독의 독특한 시선과 깊은 내적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日 극장가 점령한 아웃사이더’라는 표현처럼, 언뜻 보기에는 일본 내수 영화 시장의 변두리에서 탄생한 이 작품이 일본은 물론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이상일 감독은 자신이 재일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을 예술의 일부로 삼으며, 오랜 시간 낯선 거리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찾았습니다. 그의 작품 ‘국보’는 일본 전통문화인 가부키를 배경으로 하며, 예술가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여정을 그립니다. 이 영화는 특히 일본 내에서 ‘예술의 깊이와 정체성’에 관한 이야기로 관객과 평단의 공감을 얻으며, 일본에서 22년 만에 1000만 관객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감독은 자신의 정체성과 사회의 변두리, 즉 “변두리에서 살며 바라본 세상”에 대한 안목이 이 작품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사회적 주변부에 있는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과 꿈이 어떻게 예술로 승화하는지 보여주고 싶었다”고 전하며, 자신의 경험이 작품 속 인물과 이야기의 깊이에 영향을 미쳤음을 암시합니다.
‘국보’의 중심 이야기는 전통과 현대, 혈통과 재능 사이의 갈등을 통해 일본 문화와 가부키 예술의 본질을 탐구합니다. 특히, 재일 한국인으로서 일본에서 성장한 이상일 감독은 자신이 경험한 이질감과 정체성의 고민을 작품에 자연스럽게 투영하며, ‘내 눈길은 변두리를 향한다’라는 그의 시선이 주는 독특한 예술적 감각을 드러냅니다.
이 작품이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 영화제와 아카데미에서도 인정받는 이유는, 한 개인의 정체성 이야기가 보편적인 예술적 가치를 통해 위로와 울림을 전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일 감독이 단순히 재일 한국인으로서가 아닌, 현대 사회 변두리와 아웃사이더의 목소리를 예술로 승화시킨 그의 행보는 우리에게도 많은 영감을 줍니다.
‘국보’는 11월 한국에서 개봉하며, 앞으로의 행보는 일본뿐 아니라 글로벌 영화계를 향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사회의 변두리에서 피어난 예술이 어떻게 주류로 넘어설 수 있는지, 그의 이야기를 통해 한 번 더 고민해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92458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