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자원화 기업들은 폐자원을 수입하고 저장하는 과정에서 각각 보증금을 두 번씩 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업계에서는 “왜 정부가 과도한 부담을 지우는 걸까?”라는 의문이 자연스럽게 제기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정부가 왜 이렇게 까다로운 규제를 이어가는지, 배경과 취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정부가 요구하는 폐자원 수입·보관 때 보증금 각각 납부는 불법 방치나 무단 폐기물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이중으로 부담하는 것이 과연 정당한 걸까 하는 논란도 있지만, 정부는 “폐기물의 적절한 처리를 확보하고,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한 필수 조치”라고 설명합니다. 특히, 폐자원 수입·보관 때 보증금 각각 내란 정부는 불순한 의도로 폐기물을 무단 반출하거나 방치하는 행위를 막기 위한 엄격한 규제인 셈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현실입니다. 까다로운 기준 때문에 폐자원은 ‘순환자원’으로 지정받기 어렵고, 이로 인해 대부분 기업은 두 번의 보증금 부담과 함께 수입·보관 시마다 수수료까지 감수해야 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비싼 돈을 들여 폐자원을 들여오면서, 정부의 과도한 규제와 부담이 기업 운영에 큰 장애물”이라며 불만을 토로합니다.
쉽게 말해, 폐자원 수입·보관 때 보증금 각각 내란 정부는 폐기물 방치와 불법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일종의 안전장치이지만, 그 부작용으로 재자원화 기업들은 과도한 비용 부담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책 개선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기업들의 부담과 정부의 규제 사이: 폐자원 수입·보관 때 보증금 각각 내란 정부
정부는 불법 폐기물 방지를 위해 ‘폐자원 수입·보관 때 보증금 각각 내란 정부’라는 규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폐기물 방치로 인한 환경 오염과 불법 유통 문제를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지만, 현실에서는 산업 현장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폐기물 수입업체들은 폐인쇄회로기판(폐PCB) 등의 재자원화 원료를 수입할 때 수출입폐기물 보증금과 방치폐기물 처리이행 보증금 등 두 차례의 보증금을 각각 납부해야 하는데요, 이는 절차의 복잡성과 비용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LS MnM은 폐기물 수입 시 1500만원, 방치폐기물 처리보증금으로 650만원을 납부하였으며, 이러한 과도한 규제로 인해 업계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이 제도는 불법 방치를 예방하고, 제때 적절한 처리를 독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지만, 현실적으로 산업 현장에서는 까다로운 기준과 과도한 비용이 기업들의 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폐자원을 활용하는 기업들은 순환자원으로 지정받기 어려워 보증금을 이중으로 부담하며, 동시에 수출입 허가 시 예상 수입 금액의 0.1%에 달하는 수수료도 부담해야 합니다.
이처럼 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정책이 산업의 성장과 혁신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기업들은 과도한 규제로 인해 재자원화 활성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정부의 정책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불법 방치 폐기물 문제를 차단하기 위해 시행한 ‘폐자원 수입·보관 때 보증금 각각 내란 정부’ 제도가, 실질적으로 업계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현실을 재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산업과 환경을 모두 지키기 위한 균형 잡힌 정책 방안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Reference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92331391